메타버스의 현재
게임업계
현 메타버스는 로블록스 포트나이트 마인크래프트 등 게임위주
메타버스라는 생소한 플랫폼보다는 게임이라는 콘텐츠를 이용하여 자연스럽게 메타버스 세상으로 유도
엔터테인먼트
세계 유명가수들이 메타버스에서 콘서트
빅히트, 와이지, 제왑피는 제페토에 투자하고 팬사인회 등 활용
패션업계
루이비통, 구찌, 나이키 등 수많은 패션업계에서 본 제품을 디지털화 하여 판매 중
메타버스의 전망
아바타 커뮤티니를 가상 세계가 구축되며 이를 통해 산업 전반으로에 메타버스가 확대될 전망
따라서 메타버스 플랫폼의 핵심은 아바타 소통과 이에 따른 보상, 즉 커뮤니티와 경제 활동이 핵심으로 보입니다.
라이프 로깅 메타버스
- 네이버Z 제페토
- 싸이월드 메타버스 (준비중)
- 페이스북 호라이즌 (준비중)
메타버스 산업이 커지는 이유
물리적 제약이 없는 확장성
잠실올림픽주경기장 최대 10만명 수용
공간 제약 없음
인원 제한 없음
각종 사고 우려 없음
예) BTS 팬미팅 방방콘 - 동시 접속자수 75만명
BTS 콘서트 - 동시 접속자수 130만명
트래비스 스콧 공연 - 동시 접속자수 1,230만명
Z세대가 주 이용자
디지털 소통에 익숙한 Z세대가 메타버스의 주 이용자
미래의 소비 주축은 Z세대의 소비 트랜드가 반영된 산업을 공략
사람들을 한데 묶어주는 팬덤
메타버스의 아바타간의 소통은 자연스럽게 연예인, 취미 관심사, 미션 등 을 통해 같은 성향끼리 묶이게 되며
이는 팬덤 형성으로 이뤄짐
친환경적 산업구조
우리가 입는 옷, 먹는 음식, 사는 집 이런 의식주에 관련 된 산업만 하더라도 자연환경을 오염시키는 문제가 발생한다.
하지만 메타버스 내에서의 모든 산업들은 디지털 환경에서 이뤄지며 자연환경과 직접적인 영향은 없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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