본문 바로가기
개인공부

디자인의 4대 핵심 요소 (디자인 하기로)

by 디자인업 2021. 9. 1.
본 글은 "하기로" 님의 글과 영상을 보고 중요한 부분과 제 생각을 정리한 글입니다.
포스팅 : https://brunch.co.kr/@sarayun/22
동영상 : https://www.youtube.com/watch?v=2Wizkjc4lN4 

 

디자인 사전적 의미

주어진 목적을 조형적으로 실체화하는 일

 

내가 생각하는 디자인

내 생각, 의도, 목적을 시각적으로 표현하는 일

- 1단계 : 내 생각, 의도, 목적을 정리하고 기획하여 원고 제작

- 2단계 : 원고를 조형 요소 및 조형 원리를 활용하여 심미적으로 표현

 

디자인의 4대 핵심 요소 (feat. 하기로)

배치/비율 (레이아웃)

[하기로]

면적의 정확한 퍼센트가 중요한게 아님

하나의 면적은 크고, 하나의 면적은 작은 대비감이 균형을 이루고 있는게 중요

7:3은 대비가 명확하여 어디에 시선을 줘야 할지 정확히 알려줌

5:5는 안정감을 주고 1:9는 좀 더 강력한 대비감을 줌

 

[내 생각] 

레이아웃을 말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것이 1:168...  이렇게 시작되는 황금비율이다.

과거 건축물부터 애플사의 사과 로고 까지 황금비율로 만들어졌다 해서 황금비율이 마치 레이아웃의 정답인듯 알고 있는 사람이 있는 것 같은데, 난 아니다.

1:9 든 4:6 이든 보여지는 느낌이 다르기 때문에 상황 및 의도에 따라 잘 선택하시는 것이 정답이라 생각한다.

 

폰트 (타이포그래피)

[하기로]

폰트는 정보를 전달하는 데 있어 가장 직접적인 매개체.

폰트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가독성인데, 가독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적절한 행간, 자간 조절이 필요하다.

 

[내 생각] 

폰트도 정답은 없다. 각 상황에 맞게 잘 활용하는 것이 정답이다.

다만, 트렌드나 유행이 인기 폰트를 구분하기도 한다.

폰트는 그 자체만으로도 디자인의 조건 (합목적성,심미성,경제성,독창성 등) 을 모두 충적할 수 있기 때문에

타이포그래피로 완성될 수 있다.

1. 정보 전달 (합목적성)

2. 글꼴 및 색상, 크기, 자간, 행간 (심미성)

 

컬러

 

[하기로]

색의 요소 : 색상, 명도, 채도

같은 톤의 색을 사용하면 망할 일이 없다.

같은 채도와 명도를 가진 색을 조합해주면 망할일이 현저히 줄어든다.

 

[내 생각]

색상도 정답은 없다. 각 상황에 맞게 잘 활용하는 것이 정답이다.

똥색이라 조롱받는 색도 있지만 이 또한 상황, 목적에 따라 주인공(메인컬러) 이 될수도 있다.

색상도 트렌드나 유행이 있고, 팬톤에서는 매해마다 올해의 컬러를 선정하기도 한다.

팬톤 "2021년 새해를 밝힐 color of the year" : https://designup3.tistory.com/296

 

색상은 작업자의 생각을 어느정도 전달할수는 있으나 명확한 정보전달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그 자체만으로도 디자인의 결과물을 만들어내기는 힘들다.

하지만 여러 각도로 해석해도 무방한 예술작품을로는 완성될 수 있다.

 

 

 

 


이미지



https://www.youtube.com/watch?v=2Wizkjc4lN4

댓글